Git git remote set-url

황제낙엽 2021.09.03 14:44 조회 수 : 6

git retmote set-url 은 로컬저장소와 원격저장소의 연결 링크를 변경해주는 명령어이다

 

clone, push, fetch 등의 명령어 수행시 remote url 을 입력하였다면 로컬과 원격이 링크되기 시작한다

이후엔 remote url 을 따로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연결하여 명령을 수행하게 된다

그래서 원격저장소가 여러개이고 각 원격저장소를 동시에 접속하여 작업할땐 주의해야 한다

 

밑에 내용은 이러한 환경에서 remote set-url 을 사용하는 예제들이다

 

Git 리모트 저장소 위치 변경 : git remote set-url

 

git clone 이후 한참 작업을 하다가, 현재의 소스코드를 다른 저장소로 변경해서 푸쉬(push) 하고 싶을 때에는,

아래의 git remote set-url 명령어로 리모트 저장소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.

 

git remote set-url origin <new-repo>

 

아래의 예는 위 명령어 실행 전후의 저장소 위치를 git remote -v 를 사용해서 보여줍니다. 

 

기존 저장소 위치

$ git remote -v 

origin  https://github.com/zilly1/repo.git (fetch)

origin  https://github.com/zilly1/repo.git (push)

 

저장소 위치 변경

git remote set-url origin https://github.com/zilly2/repo.git

 

새 저장소 위치 확인

$ git remote -v 

origin  https://github.com/zilly2/repo.git (fetch)

origin  https://github.com/zilly2/repo.git (push)

 

이렇게 써요

 

000.jpg

 

 

git remote add 이름 저장소_주소 : 새로운 원격 저장소를 등록한다. -f 옵션과 같이 쓰면, git fetch가 함께 실행된다.

git remote rm 이름 : 등록된 원격 저장소를 삭제한다.

git remote show 이름 : 지정한 원격 저장소의 정보를 출력한다.

git remote prune 이름 :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원격 저장소의 추적 브랜치를 삭제한다. 예기치 않은 데이터 손실을 막기 위해 이 명령이 수행되기 전에는 원격 추적 브랜치의 로컬 저장소는 절대로 삭제하지 않는다.

git remote update 이름 : git fetch 이름을 실행할 때와 마찬가지로 원격 저장소의 소스를 가져온다. 만약 이름을 지정하지 않으면 등록된 모든 원격 저장소 소스를 가져 온다.

 

설명 및 예제

git remote는 원격 저장소를 등록하는 명령어다. 원격 저장소를 git remote add 이름 저장소_주소로 등록하면, 이 후로는 긴 저장소_주소를 입력하지 않아도 등록한 이름을 이용하여 fetch/push/pull 등의 명령을 수행할 수 있어 편리하다.

 

현재 원격 저장소 목록을 확인해 보자. 그리고 show 옵션을 통해 원격 저장소의 주소와 추적 중인 브랜치 목록을 출력한다.

 

 

001.jpg

 

 

다른 원격 저장소를 등록해 보자. -f 옵션을 같이 사용하면 git fetch도 함께 수행된다.

 

002.jpg